[아이아토 2019.7월호] 바나나, 숨 쉬는 만큼 더 오래도록 신선하게

본문

d51928993a6f3cc42b4290b2e5547dfb_1574146087_93.jpg
 

GS리테일, 친환경 포장재 적용한 ‘델몬트바나나트윈팩’ 론칭


GS리테일이 델몬트와 손을 잡고 친환경 포장재를 적용한 ‘델몬트바나나트윈팩’을 출시했다. 


‘델몬트바나나트윈팩’ 포장재는 옥수수에서 추출한 100% 자연분해 필름인 PLA(폴락틱산, Poly Lactic Acid)를 적용해 사용 후 매립 시 땅속에서 14주 만에 분해되는 친환경 소재 포장재다. 


기존 포장재는 PLA를 소량 사용해 땅 속에서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릴 뿐만 아니라 분해되는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바뀌어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 받았다. 


이번 포장지는 PLA원료를 100% 적용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완전히 자연분해 된다.
 

물 맺힘과 호흡이라는 바나나의 신선도와 보존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포장재가 알아서 조절하는 것도 특징이다. 


‘델몬트바나나트윈팩’의 포장재는 기존 포장재에 비해 수분과 산소 투과율이 높아 내부에 물 맺힘이 적다. 


이는 기존 바나나 포장재에 적용하던 ‘UV 레이저 미세천공’ 포장 기술도 함께 적용됐기 때문이다. 


‘UV 레이저 미세천공’ 기술은 열침 천공이나 CO2레이져 천공보다 정교하게 바나나의 최적 호흡량을 맞춘다. 


또한 다른 천공기술보다 포장재의 홀 크기가 마이크로(㎛) 단위로 미세하기 때문에 바나나가 호흡하는 동안 외부로부터 벌레나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한편 이번 상품 출시는 GS 리테일의 환경 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그동안 GS리테일은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수용성 코팅을 적용한 카페 25, 민무늬 아이스컵 도입,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뚜껑, 컵 홀더, 앱을 통한 영수증 발급으로 종이영수증 미발급, 전자 프라이스 카드를 적용해 종이 가격표 제거 등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진행해 왔다.


d51928993a6f3cc42b4290b2e5547dfb_1574146170_37.jpg
 

공부도 놀이도 함께하는 나의 친구


LG전자, 인공지능 홈로봇 ‘LG 클로이’ CJ 오쇼핑 런칭


‘LG 클로이’가 CJ오쇼핑에서 ‘아들과딸북클럽 LG 클로이’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된다. 


‘LG 클로이’는 5인치 LCD 디스플레이,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Clova)’, 아동용 콘텐츠업체인 ‘주식회사 아들과딸’의 교육 콘텐츠 등을 탑재한 인공지능 홈로봇이다. 


이 제품은 가정에서 아이들에게는 교육용 로봇과 반려 로봇이 되어주고 어른들은 인공지능 스피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LG 클로이는 동화를 읽어주거나 자장가를 들려줄 뿐 아니라 랩을 해달라고 하면 신나는 비트의 음악을 재생하며 춤을 추기도 한다. 


또 표정과 음성으로 즐거움,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아이들과 감성적으로 교감한다. 아이 혼자서 음성으로 쉽게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예를 들어 “헤이 클로이, 아들과딸북클럽 피터팬 영상 틀어줘”라고 말하면 LG 클로이는 해당 영상을 찾아 바로 보여준다.


LG클로이는 유아 및 초등학생 용 콘텐츠 2,000여 개를 담고 있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버튼 탭으로 유아 콘텐츠와 초등학생 용 콘텐츠 전환이 가능하다. 유아용 콘텐츠인 유아 전집에는 명작동화를 비롯해 놀이동화, 성장동화, 자연동화, 그림책 등이 수록돼 있어 다양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초등·유아 통합 콘텐츠 메뉴에는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담았다. 수학과 영어 같이 아이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과목들도 서사구조를 통해 즐기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LG 클로이는 LG 전자가 국내 시장에 선보인 로봇 가운데 처음으로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했다. 날씨정보, 길 안내, 환율 등 네이버의 여러 생활 밀착형 서비스 및 네이버 TV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d51928993a6f3cc42b4290b2e5547dfb_1574146250_57.jpg
 

속담? 성어? 표현력 사전, 나와라!


다락원 출판사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 출간


다락원 출판사가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필수 표현을 정리한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을 출간했다.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은 초등학생들이 자주 쓰는 말, 관용어, 속담, 성어를 감정, 관계, 마음가짐, 상태·상황, 생각, 생활, 성격 등의 7가지 큰 주제와 92가지 세부 주제로 나누어 한 권에 담았다.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에는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가 아이들을 가르치며 얻은 아이디어와 깨달음이 곳곳에 들어있다. 


아이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알고 그 곳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국어 뿐 아니라 사회, 과학 등 글쓰기를 요구하는 과목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아이들에게 풍부한 어휘와 표현력을 키워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다락원 『초등 국어 표현력 사전』은 주제를 정해 그에 알맞은 다양한 표현들을 모았다. 또한 대표 표현을 정해 자주 쓰이는 말, 관용어, 속담, 성어 등을 담았다. 뜻풀이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도 들어있다. 


언제 어떻게 쓰는지 풍부한 예시와 함께 아이들 시선에 맞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실생활에 바로 활용 가능하다. 


속담과 성어는 따로 아이콘을 구분했으며 각각 유래와 말뜻을 확인하도록 정리해 헷갈림을 방지했다. 


상황을 더욱 흥미롭게 설명해주는 삽화도 수록돼 있어 즐겁게 읽는 동안 글쓰기와 말하기에 자신감이 생기도록 도와준다. 392쪽, 16,500원.


d51928993a6f3cc42b4290b2e5547dfb_1574146347_02.jpg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소통의 시간


서울특별시립중랑청소년센터, 가족 친화 프로그램 ‘텃밭나누기’·‘목소리’ 공모 선정


서울특별시립중랑청소년센터가 가족텃밭 운영을 주제로 한 ‘우리가족 텃밭 나누기’와 목공작품 제작을 주제로 한 ‘목공으로 소통하는 우리’ 사업을 통해 다채로운 가족 친화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가족의 여가활동을 지원한다.
 

서울시 도시농업과가 진행하는 도시농업 민간단체 공모사업인 ‘우리가족 텃밭 나누기’는 서울시내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12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가족텃밭 가꾸기, 가족 소통 노작활동, 텃밭작물 기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 옥상에 마련된 텃밭에서 도시농업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여 직접 먹고 나누며 센터 특성화 시설인 ‘뚝딱이창의공작소’를 활용, 도자기 그릇 및 플레이팅 도마를 만들고 직접 기른 작물로 만든 요리를 담아 먹는 ‘밥상에서 소통하기’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평생교육과의 평생교육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목공으로 소통하는 우리’는 서울시내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청소년 자녀를 둔 10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부모와 자녀가 협력하는 목공활동, 가족의 마음을 나누는 소통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연계 활동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목공활동은 엄마를 위한 냄비받침, 아빠를 위한 연필꽂이, 우리가족 시계&액자, 거실을 밝히는 조명 등 특별한 의미가 담긴 작품을 만들고 가족이 직접 만든 목공작품을 지역사회에 기부함으로 가족 사랑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겨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