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아토 창간호] Q&A 봄철 우리 아이 피부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문

아토피피부염 환아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봄철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그렇기에 다른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 


백수연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물어본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봄철 피부관리 Q&A.



Q 봄철 아이 피부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아이들의 연약한 피부에 봄철의 가장 유해한 세 가지 요소는 바로 자외선, 미세먼지 그리고 건조한 날씨입니다.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시고 외출 중에는 두세 시간 간격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가실 때 노출 부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마스크나 긴 팔 옷을 착용하시고 외출 직후에는 부드럽게 세정해 주셔서 미세먼지를 빨리 제거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한 날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하시고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 주셔서 우리 아이들이 건조한 피부를 느끼지 않게 잘 관리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Q 아토피피부염을 가지고 있는 소아의 경우, 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경우에는 봄철에 자극 원인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가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고 미세먼지나 알레르기 원인 물질들이 공기 중에 많기 때문에 피부에 한 번 더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땀 분비가 증가되면 그것 또한 아이들에게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아가 있는 집에서는 온도는 20도 습도는 50% 정도로 실내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아이들이 건조감을 느끼지 않게 씻은 직후에 바로바로 보습제를 발라 주시고 보습제는 씻는 것과 상관없이 수시로 발라 주시면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피부 장벽이 약한 아토피피부염 환아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피부관리 방법이 있습니까?


A 제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씻는 방법을 다르게 하라는 것입니다. 자극적으로 씻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피부를 가장 부드럽게 미지근한 물로 그리고 약산성 세정제나 중성 세정제를 사용해서 부드럽게 씻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씻은 직후에 보습제를 발라 주시고요. 


보습제는 말 그대로 두 시간 간격으로 발라준다고 생각하시고 수시로 얹어 주시면 피부에 인공 막을 형성함으로써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아들이 증상이 심해지면 참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이럴 때는 적절히 진료를 보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이롭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시중에 피부 장벽을 강화하거나 보습에 좋다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만, 제품을 선택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아무리 좋은 제품도 우리 아이에게 맞지 않다면 그것은 우리 아이에게 좋은 제품이 아닙니다. 샘플을 얻어서 아이에게 사용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이의 팔 안쪽 피부에 하루 이틀로는 알 수 없고 1주에서 2주 정도 길게 사용을 해 보시고 자극감이 없는 경우, 붉어지거나 가렵거나 따가운 느낌이 없는 경우에 그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움말·백수연 가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