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아토 2019.8월호] 잘 먹고 잘 비우는 것이 여름철 건강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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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릴 것 없는 옥수수, 황금빛 건강의 보고


옥수수는 버릴 부분이 없을 만큼 알찬 곡물이다. 


단백질, 당질, 풍부해 섬유질 등이 고루 함유돼 있는 옥수수 알맹이는 변비해소에 특히 좋다. 


또한 비타민E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과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우려내서 차로 흔히 마시는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에 탁월해 비뇨기 계통의 염증 해소에 좋고 혈당강하와 이담작용으로 고혈압, 당뇨, 담석증 등의 예방 및 증상완화 역할도 한다. 


또, 베타-시토스테롤이 풍부해 시판중인 잇몸약의 주요 원료로 사용되는데 옥수수속대에 주로 많이 함유돼 있다. 


옥수수속대를 끓여 차로 마시거나 끓인 물을 차갑게 보관하며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작지만 강한 비타민 폭탄, 자두


자두는 저칼로리 식품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도 빠르다. 


자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펙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푸룬'이라고 불리는 말린 자두는 변비해소에 도움이 된다.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회복,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황산화물질인 아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이다.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해주고 시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안토시아닌성분은 자두껍질에 많이 들어있으니 껍질째 먹는게 좋다. 


아울러 비타민K가 풍부해서 뼈가 생성되는 대사를 활발하게 해줘 골밀도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함량이 2~4배 더 높아서 어린이들의 발육성장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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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가슴살로 더위에도 빠른 두뇌회전!


닭가슴살은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 그리고 많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혈액순환에 좋다.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줘 두뇌발달에도 좋다. 


퍽퍽한 질감을 가지고 있지만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지방은 거의 들어있지 않아 소화가 잘 된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Editor 박정미 / Recipe by Benica / Photographed by 구혜선